카톡 글 ,사진 ,영상
마의 상서(麻衣相書) , 마부위침(磨斧爲針)
행복나눔이2
2024. 8. 29. 04:47
🦋마의 상서(麻衣相書)🍒
마의 상서(麻衣相書)는 중국 당나라 때 마의 선인(麻衣仙仁)이 지은
최고(最高)의 관상(觀相)에 관한 책이다.
어느 날 마의 선인(麻衣仙人)이 길을 가다가 나무를 하러 가는 머슴의 관상(觀相)을 보니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었다. 마의 선인(麻衣仙人)은 그 머슴에게
얼마 가지 않아서 죽을 것 같으니 무리(無理)하게 일하지 말라고 당부(當付)했다.
머슴이 마의 선인(麻衣仙人)의 말을 듣고는 낙심(落心)하여 하늘을 바라보며 탄식(歎息)을 하고 있었다.
그때 산의 계곡(溪谷)물에 떠내려 오는 나무껍질 속에서 수많은 개미 떼가 물에 빠지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는 것이 보였다.
머슴은 자기 신세(自己身世)와 같은 개미들에게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연민(憐憫)을 느끼고
나무껍질을 건져 내어서 개미 떼를 모두 살려주었다.
마의 선인(麻衣仙人)은 젊은 머슴이 개미를 구해준 이야기를 듣고 크게 깨달았다.
그리고 자신(自身)이 지은 마의 상서(麻衣相書)의 마지막 부분(部分)에 아래의 구절(句節)을 추가(追加)했다고 한다.
"마음이 곱고 심성(心性)이 착하고 남에게 배려(配慮)하고 베풀어
덕성(德性)을 쌓으면 관상(觀相)은 은은(隱隱)하고 편(便)하게 변(變)한다."
세상(世上)을 선(善)하게 살면 해맑은 얼굴로 꽃이 피고
불편(不便)하게 살면 어두운 얼굴로 그늘이 진다.
그것은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기 때문이다.
마의 선인(麻衣仙人)의 마의 상서 (麻衣相書)끝 구절(句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內容)이 적혀있다
상호불여신호(相好不如身好) .
얼굴이 좋은 것은 . 몸이 건강(健康)한 것만 못하고,
심호불여덕호(心好不如德好)
마음이 착한 것은 . 베푸는 것만 못하다.
한마음으로 타인他人)을 배려(配慮)하고 도와주고 베풀면 하는 일마다 순조(順調)롭게 풀리며
이것이 바로 복(福)이다.
베푸는 것 중에서도 제일(第一)은 생명(生命)을 살리는 것이며
생명(生命)을 살리는 것보다 더 큰 공덕(功德)은 없다.
훌륭한 덕성(德性)
觀相 不如 心性 이요 心性 不如 德性이라
관상은 심성 만 못하고, 심상은 덕성 만 못하다 🙏
🎁 - 좋은 글 중에서 - 🎁
💖 마부위침(磨斧爲針)🥰
💖 마부위침(磨斧爲針)! 🩷 노력(努力)과 인내(忍耐)로 이루어 낸다는 말이다
명품(名品) 도자기(陶瓷器)도 바탕은 진흙이고,
천하(天下)명검(名劍)도 바탕은 쇠붙이다.
도공(陶工)은
진흙에 땀과 영혼(靈魂)을 섞어 명품(名品)을 구워내고.
장인(匠人)은
쇠붙이를 자르고 쪼고 갈아 명검(名劍)을 만들어 낸다.
세상(世上)에 위대(偉大)하게 태어난 것은 극히 적다.
마음을 쏟고, 갈고 닦으며 용기(勇氣)를 내 걸으면
누구나 한발씩 위대(偉大)함에 다가간다.
앉아 있는 천재(天才)는 한발씩 내딛는 범부(凡夫)를 결코 따라 가지 못한다.
중국(中國)의 시선(詩仙) 이백(李白)도 '타고난 시인(詩人)’ 은 아니었다.
그도 여느 아이들처럼 배움보다 노는 데 마음을 두었다.
보다 못한 아버지가 이백(李白)을 상의 산으로 보내 공부를 시켰다.
"산중 과외선생(山中課外先生)’ 을 붙여준거다.
얼마 되지 않아 싫증이 난 이백(李白)은 공부를 포기(抛棄)하고 산을 내려간다.
하산 도중(下山 途中) 산 입구(入口) 물가 에서 도끼를 가는 노파(老婆)를 만났는데,
가는 모양(/模樣)새가 이상(異常)했다. 이백(李白)이 물었다.
도끼날을 세우려면 날 쪽만 갈아야지요. 왜 이렇게 전부(全部)를 가시는지요”
노파(老婆)가 답(答)했다. 이렇게 다 갈아야 바늘을 만들지.
엉뚱하다 싶어 이백(李白)이 웃었지만 노파(老婆)는 진지(眞摯)했다.
“이리 갈다보면 도끼도 언젠가는 바늘이 되겠지. 시간(時間)이 걸려도 포기(抛棄)하지 않는다면.”
노파(老婆)의 말이 이백(李白) 가슴에 꽂혔다.
그는 다시 길을 돌려 산에 들어가 배움에 정진(精進)했다.
중국 당(中國 唐)나라 역사책(歷史冊) 당서(唐書)에 나오는 얘기다.
🩷 마부위침(磨斧爲針),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아무리 힘든 일도 노력(努力)하고 버티면 결국(結局)은 이룰 수 있다는 의미(意味)다.
마부작침(磨斧作針)으로 바꿔 쓰기도 한다. 시경(詩經)에 나오는 시 구절 (詩句節)
절차탁마(切磋琢磨)· (자르고 쓸고 쪼고 간다) 도 뜻이 같다.
시(詩)는 학문(學問)과 인격(人格)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 비로소 군자(君子)에 가까워지고 깨우친다.
옥(玉)역시(亦是) 절차탁마(切磋琢磨)를 거쳐 태어난다.
세상(世上)에 "타고난 천재(天才)’로 성공(成功)하는 사람은 의외(意外)로 적다.
성공(成功)한 사람의 99퍼센트는 남달리 노력(努力)한 자다.
처음에 앞서가다 "노력(努力)하는 자’ 에게 밀린 천재(天才)들은
역사(歷史)에 무수(無數)하다. 세상(世上)에 노력(努力)만한 재능(才能)은 없고,
인내(忍耐)만한 용기(勇氣)는 없다. 世上 이치(理致)는 단순(單純)하다. .....
노인행세(老人行世)만 하며 노력(努力)없이 편안(便安)하게만 살면
강건(剛健)한 건강(健康)을 유지(維持)하지 못 할 것입니다.
🎁 - 지인 카톡 글 - 🎁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나누시는
餘裕롭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