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초등학교(初等學校) 선생(先生)님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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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라는 초등학교( 初等學校) 여선생(女先生)님이 있었다.
개학(開學) 날 담임(擔任)을 맡은 5학년(學年) 3반(班) 아이들 앞에 선 그 녀는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했다.
아이들을 둘러보고 모두를 똑같이 사랑 한다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로 첫 줄에 구부정하니 앉아 있는 작은 남자(男子) 아이 철수가 있는 이상(以上) 그 것은 불가능(不可能)했다.
K 선생(先生)은 그 전(前)부터 철수를 지켜보며 철수가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옷도 단정(端正)치 못하며, 잘 씻지도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때로는 철수를 보면 기분(氣分)이 불쾌(不快)할 때도 있었다.
끝내는 철수가 낸 시험지(試驗紙)에 큰 X표시(標示)를 하고 위에 커다란 빵점을 써 넣는 것이 즐겁기 까지 한 지경(地境)에 이르렀다.
K 선생(先生)님이 있던 학교(學校)에서는, 담임 선생(擔任 先生)님이 아이들의 지난 생활기록부(生活記錄簿)를 다 보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녀는 철수 것을 마지막으로 미뤄 두었다. 그러다 철수의 생활기록부(生活記錄簿)를 보고는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철수의 1학년 담임선생(擔任 先生)님은 이렇게 썼다.
“잘 웃고 밝은 아이임. 일을 깔끔하게 잘 마무리하고 예절(禮節)이 바름. 함께 있으면 즐거운 아이임.
”2학년 담임선생(擔任 先生)님은 이렇게 썼다.
“반 친구(親舊)들이 좋아하는 훌륭한 학생(學生)임. 어머니가 불치병(不治病)을 앓고 있음. 가정생활(家庭生活)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3학년(學年) 담임선생(擔任 先生)님은 이렇게 썼다.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마음 고생(苦生)을 많이 함. 최선(最善)을 다하지만 아버지가 별로 관심(關心)이 없음.
어떤 조치(措置)가 없으면 곧 가정생활(家庭生活)이 학교 생활(學校生活)에까지 영향(影響)을 미칠 것임."
철수의 4학년( 學年) 담임 선생(擔任 先生)님은 이렇게 썼다.
“내성적(內省的)이고 학교(學校)에 관심(關心)이 없음. 친구(親舊)가 많지 않고 수업시간(授業時間)에 잠을 자기도 함."
여기까지 읽은 K-선생(先生)은 비로소 문제(問題)를 깨달았고 한없이 부끄러워졌다.
반(班) 아이들이 화려(華麗)한 종이와 예쁜 리본(ribbon)으로 포장(包裝)한 크리스마스 선물(Christmas 膳物)을 가져 왔는데,
철수의 선물(膳物)만 식료품 봉투(食料品 封套)의 두꺼운 갈색(褐色) 종이로 어설프게 포장(包裝)되어 있는 것을 보고는 더욱 부끄러워졌다.
K선생(先生)은 애써 다른 선물(膳物)을 제쳐두고 철수의 선물(膳物)부터 포장(包裝)을 뜯었다.
알이 몇 개 빠진 <가짜 다이아몬드> 팔찌와 사분의 일만 차 있는 향수병(香水甁) 이 나오자, 아이들 몇이 웃음을 터뜨렸다.
그러나 그녀가 팔찌를 차면서 정말 예쁘다며 감탄(感歎)하고, 향수(香水)를 손목에 조금 뿌리자 아이들의 웃음이 잦아 들었다
철수는 그 날 방과 후(放課後)에 남아서 이렇게 말했다. “선생(先生)님, 오늘 꼭 우리 엄마에게서 나던 향기(香氣)가 났어요.
그 녀는 아이들이 돌아간 후(後) 한 시간(時間)을 울었다. 바로 그 날 그녀는 읽기, 쓰기, 국어, 산수 가르치기를 그만두었다.
그리고 아이들을 진정(眞情)으로 가르치기 시작(始作)했다.
K선생(先生)은 철수를 특별(特別)히 대(対) 했다. 철수에게.공부를 가르쳐 줄 때면 철수의 눈빛이 살아 나는 듯했다.
그 녀가 격려(激勵)하면 할수록 더 빨리 반응(反應)했다.
그 해 말이 되자 철수는 반(班)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되었고 모두를 똑같이 사랑하겠다는 거짓말에도 불구(不拘)하고 가장 귀여워 하는 학생(學生)이 되었다.
1년(年) 후(後)에 그 녀는 교무실 문(敎務室 門) 아래에서 철수가 쓴 쪽지를 발견(發見) 했다. 거기에는 그녀가 자기 평생 최고(自己 平生 最高)의 교사(敎師)였다고 쓰여 있었다.
6년(年)이 흘러 그 녀는 철수에게서 또 쪽지를 받았다. 고교(高校)를 반 2등(騰)으로 졸업(卒業)했다고 쓰여 있었고,
아직도 그 녀가 자기 평생 최고(自己 平生 最高)의 선생(先生)님인 것은 변(変)함이 없다고 쓰여 있었다.
4년(年)이 더 흘러 또 한 통의 편지(便紙)가 왔다. 이번에는 대학 졸업 후(大學 卒業 後)에 공부를 더 하기로 마음 먹었다고 쓰여 있었다.
이 번에도 그 녀가 평생 최고(平生 最高)의 선생(先生)님 이었고 자신(自身)이 가장 좋아하는 선생(先生)님 이라 쓰여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름이 조금 더 길었다. 편지에는 ‘Dr. 박철수 박사(博士)’ 라고 사인(sign)되어 있었다.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그 해 봄에 또 한 통의 편지가 왔다. 철수는 여자(女子)를 만나 결혼(結婚)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몇 년 전에 돌아가셨으며, K선생(先生)님에게 신랑(新郞) 의 어머니가 앉는 자리에 앉아 줄 수 있는 지를 물었다.
그 녀는기꺼이 좋다고 화답(和答)했다.
그런 다음 어찌 되었을까?
그 녀는 가짜 다이아몬드가 몇 개 빠진 그 팔찌를 차고, 어머니와 함께 보낸 마지막 크리스마스에 어머니가 뿌렸었다는 그 향수(香水)를 뿌렸다.
이들이 서로 포옹(抱擁)하고 난 뒤 이제 어엿한 의사(醫師)가 된 박철수는 K선생(先生)에게 귓속말로 속삭였다.
“선생(先生)님, 절 믿어주셔서 감사(感謝)합니다.
제 스스로가 중요(重要)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그리고 제가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알게 해 주셔서 정말 감사(感謝)합니다."
K 선생(先生)은 또 눈물을 흘리며 속삭였다.
“철수 너는 완전(完全)히 잘못 알고 있구나. 내가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알려준 사람이 바로 너란다.
널 만나기전 까지는 가르치는 법(法)을 전혀 몰랐거든."
꼭 아이들에게 해당(該當)되는 말만은 아닐 것입니다. 누군가를 믿어주고 칭찬(稱讚)해 준다면 어른일지라도 분명(分明) 큰 일을 해내리라 믿습니다.
내 입술이라고 상대방(相對方)을 내 잣대로 판단(判斷)해 주변(周邊)의 사람들을 함부로 비난(非難)하지 않았는지 K선생(先生)님을 보며 다시 한번 나를 점검(點檢) 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다른 사람의 장점(長點)을 찾아 칭찬( 稱讚)하는 오늘이 됩시다!
- 좋은 글 -
우리 벗님들~! 健康조심하시고
親舊들 만나 茶 한잔 나누시는
餘裕롭고 幸福한 나날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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